작년에 이어서 올해도 900만원 납입이 목표입니다. 2월이 되었고 250 추가해서 450 납입이 완료되었네요. 2월 또는 3월에 작년에 납입으로 인해 세액공제 받아서 들어오는 것들도 모두 IRP에 들어가게 됩니다. 당장은 사고 싶은게 없어서 현금으로 놔두겠지만 시장이 떨어지면 ETF 사야겠습니다. 실제로 ETF든 뭐든 주식의 수량을 늘리고 싶고, 시장이 떨어진다면 좋은 기회가 되는 것이겠죠. 물론 가지고 있는 주식들도 가격이 떨어지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에는 문제가 없겠죠. 최근 FOMO로 인해 주식 매수하려는 자금들이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제 주변을 봐도 그렇고 투자 안하던 분들이 FOMO를 강하게 느끼시는 것 같네요. 배당도 조금씩 늘어날 것이고, 생활 수준을 높이지 않고 월급을 착실히 모아나가는 것만으로도 삶은 조금씩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빨리 부자가 되고 싶지만 제 능력범위에서는 불가능하다면 천천히라도 부자가 되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영원히 부자가 되지 않는 것보다야 천천히 부자되는게 훨씬 좋은 것 아닐까요. 2월 초에 들어오는 배당들은 들어왔는데 1월보다 시원치 않더군요.
첫번째 - 메르님
어떤 분인지 정말 궁금한 분인데요. 어려운 주제도 쉽게 이해가 가능하게 설명해주는 분입니다. 너무나도 유명한 분이기도 하고요. 메르님 블로그는 정말 챙겨보시면 좋습니다.
책도 쓰셨고요.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8590459 정말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올해 말에 책이 한권 더 나올 것 같다고 하시네요. 엄청 바쁘실 것 같은데 어떻게 시간관리 하시는지 궁금하네요.
두번째 - 벤쿠버선봉장님
벤쿠버선봉장님 블로그도 정말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약간 장난스러운 문체 때문에 자주 들어가지 않았는데, 요즘에는 새글이 뜨면 항상 잘 챙겨보고 있습니다. 텔레그램도 운영하시는데 저는 아직 가입해보진 않았지만 4분기에는 한번 도전해 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주로 부동산에 대한 관점을 공유해주시는데 처음 집을 사는데 용기 낼 수 있었달까요!
사업을 하고 계신 것 같고, 러닝도 꾸준히 하시는 분이더라고요.
참으로다가... 생각을 바르게 가져가는데 도움이 되는 분입니다.
세번째 - 한걸음님
두번째 책이 얼마전에 출판된 한걸음님 블로그도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회사 다니시면서, 투자도 그리고 얼마전에는 펜션도 오픈하셨고 책도 쓰시고 정말 이분의 시간관리도 매우 궁금합니다. 텔레그램도 운영하고 계신데 보고 있으면 세상 돌아가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 책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위에 블로그만 보고 있으면 경제적자유를 달성할 수 있나요?
A. 아니요. 하지만 안본다면 경제적자유 달성 시기가 더 늦어질 것 같습니다.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에는 심리적인 문제를 없애는 것도 중요하고, 찰리멍거 할아버지 말처럼 기다렸다가 베팅할 줄도 알아야 하고, 피터린치 할아버지 말처럼 실거주 1채 만드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긴 시간동안 자기의 생각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노력하기가 어려운 것 같고요. 그래서 좋은 이야기 많이 해주는 블로거 분들을 열심히 들여다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변 5명의 평균이 나라는 말도 있듯이, 이분들이 내 주변에 계시진 않지만 블로그 열심히 쳐다보면 조금이라도 가까워질 수 있지 않을까요?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